본문 바로가기

사교육걱정없는세상/[보도자료]우덜소식

[결과 및 예고보도]4/18(목), 대입전형 단순화 대안에 관한 교사 그룹 토론회...

bd20120403

■ ‘대입전형 단순화’ 대안에 관한 포커스 그룹 및 전문가 그룹 토론회 1차 결과 및 2차 예고보도자료(2013.4.17.)


‘대입전형 단순화’ 의 대안을 제시하고 이에 대한 교사 그룹의 의견을 듣습니다




▲ 4/18(목, 저녁6시 30분) 5회 연속 토론회 중 제2차 교사 그룹 토론회 개최.
▲ 1차 학생 그룹 토론회를 통해 다양한 전형요소에 대한 수험생의 준비 부담과 복잡한 전형으로 인한 입시 정보 부담이 있음을 확인하였고, 우리 단체의 대입전형 단순화 방안에 대해 학생들은 긍정적 평가와 지지를 보임.
▲ 2차는 특목고, 자사고, 일반고에서 근무하는 현직 교사를 초대하여 현 대입전형 실태 및 문제에 대한 현장의 목소리를 들으며, 우리 단체의 대입전형 간소화 방안에 대해 토론 예정.
▲ 앞으로 3차 입학사정관, 4차 학부모 그룹 토론회를 통해 우리 단체의 대입전형 간소화 방안을 개선하여 5차 토론회는 국회에서 강은희 국회의원실, 박홍근 국회의원실과 함께 대입전형에 대한 다양한 전문가를 모셔서 토론회를 개최함.



사교육걱정없는세상은 지난 4월 11일 목요일에 ‘대입전형 단순화’대안에 관한 포커스 그룹 및 전문가 그룹 5회 연속 토론회의 첫 시작인 1차 토론회를 가졌습니다. 1차 학생그룹 토론회에서는 현재 고등학교 3학년 학생 8명과 2013학년도 입시를 치른 2014학번 대학생 5명 등 13명이 패널로, 8명의 고등학교 2,3 학년 학생들이 방청객으로 참여하여 2시간 30분 동안 열띤 토론을 하였습니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현 대입전형을 대비하기 위해서 수험생들이 지나치게 많은 전형요소를 준비해야한다는 것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학생들은 수능과 내신은 기본이고 논술/면접, 적성평가와 같은 대학별고사, 전공활동/리더십, 봉사활동 등 정규 교과 이외의 학교 안팎 스펙, 자기소개서와 추천서를 비롯한 서류평가 등 정말 다양하고 복잡한 전형요소를 모두 의식하고 준비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습니다. 그리고 우리 단체가 제안한 대입전형 간소화 방안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와 지지를 나타내며, 현 입시 제도에서 겪고 있는 어려움이 하루속히 해결되기를 바라는 의견을 담아 열띤 토론을 하였습니다.



이번 학생 토론회를 시작으로 사교육걱정없는세상은 4월 18일(목, 저녁 6시 30분) 본 단체 소회의실에서 2차 교사 그룹 토론회를 개최합니다. 지난 1차 토론회가 대입전형을 치르는 고등학생과 대입전형을 치른 대학교 신입생의 의견을 듣는 자리였다면, 2차 토론회는 고등학교 진로진학 상담교사를 비롯하여 자사고, 일반고, 특목고에서 근무하는 현직 교사를 초대하여 복잡한 대입전형의 실태를 점검하고, 우리 단체의 대입전형 간소화 방안에 대해 토론할 예정입니다. 현 입시제도는 수험생들에게만 부담이 되는 것이 아니라, 진학을 담당하는 교사들에게도 상당한 정도의 부담이 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교사는 매년 복잡하고 다양한 수천 개의 입학전형을 분석하여 학생 개개인에 맞춰 상담하고 추천서 및 각종 서류를 기록해야하기 때문입니다. 치열한 입시경쟁으로 인한 대입제도와 환경을 개선하는 일이 쉽지 않다고 하더라도 최소한 개선을 위해서 대입전형 간소화방안은 필수적 대안임을 입증하는 장이 될 것입니다.


앞으로 2차 교사 그룹 토론회에 이어 대입전형 단순화를 하는 데 있어 핵심적 사안인 입학사정관제에 대한 전문가 그룹의 3차 토론회를 통해 단순화 방안에 대한 의견 수렴을 해 나갈 것이며, 4차는 학부모님들을 모시고 대입전형 단순화 방안에 대한 의견을 경청할 것입니다. 이를 통해 5차 최종 토론회에서는 12,000명의 의견을 담은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하며 최종적인 방안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이번 토론회를 통해 대입전형 단순화와 관련된 사회적 논의와 합의 수준이 한 단계 발전하고, 정치권과 대학, 고교, 시민사회 등이 함께 구체적 대안을 모색하고 실행해 나가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많은 분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2013. 4. 17. 사교육걱정없는세상



■ 행사명: 대입전형 단순화’ 대안 제시 포커스 그룹 및 전문가 5회 연속 토론회
■ 주 관: 사교육걱정없는세상
■ 일 시: 2013. 4. 18 목요일 (오후 6시 30분 ~ 9시 30분)
■ 장 소: 사교육걱정없는세상 5층 소회의실
■ 문 의: 안상진 정책대안연구소 부소장 (010-5533-2965)

             박민숙 정책대안연구소 연구원 (010-9307-8638)
■ 주요 일정




보도자료 (HWP)
보도자료 (PDF)